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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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전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달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요"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850-7270~1)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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