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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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미소사진으로 제작,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 전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달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1일 민원 안내원을 운영하여 장애인이나 몸이 불편하신 노약자 분이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 시간 5분전에 미리 마중을 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여 특별한 사정(출장 또는 회의)이 없는 한 담당자와 1시간 이내에 면담(통화)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으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항상 친절한 목소리로 고객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한 후 대답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한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요?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850-719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직접 담당자가 전화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우리 청 홈페이지(http://www.bsed.jne.go.kr)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나.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정보공개절차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
정보 공개·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결정 및 징수 → 공개


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3. 시정 및 조치

가. 고객께서 우리 교육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업무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나.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해당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 민원서류 지연처리 및 기한내 미처리 시,
  •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하게 알려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일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가.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청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나.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 불만 접수·처리 창구
  • (교육지원청 안내, 공무원 부조리 신고센터,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센터)
  • 방문: 보성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행정지원팀
  • 전화: 행정지원팀 061-850-7160~6
  • 팩스: 061-850-4648
  • 인터넷: http://www.bsed.jne.go.kr 접속 후 참여민원 클릭
  • 우편: 전남 보성군 새싹길 26 전라남도보성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다.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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